석유화학소식

궁금한 환경보건 정보, 한곳에서 편리하게 봅니다

환경안전본부

view : 54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생활 속 환경유해인자, 환경성 질환 등 환경보건 정보를 종합해 제공하는 '환경보건종합정보시스템(ehtis.or.kr)'(이하 환경보건망)을 1월 10일부터 공개한다. 이번 환경보건망은 국민의 환경보건 정보 접근을 확대하고 환경보건정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구축됐다. 기상청, 통계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10개 기관 22개 시스템으로부터 환경유해인자 등 198종의 정보(데이터)를 수집하여 국민을 비롯해 연구자 및 정책 담당자 별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환경보건망은 초미세먼지, 생활화학제품 성분, 미세플라스틱 등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환경유해인자를 소개하고 유해인자별 건강 영향 및 예방에 대한 정보를 중점적으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각종 정보를 그림, 사진 등 시각화 위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사용자 위치기반 정보 제공 서비스를 활용하여 내 주변의 환경보건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 사용자 위치기반의 '지역환경보건정보*' 서비스 및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환경보건사업**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 대기오염현황, 기상, 건강알림(천식, 피부염 등 경보) 등 제공

** 국민환경보건 기초조사, 건강영향조사 및 청원, 환경피해구제 등 제공

 

연구자와 정책 담당자를 대상으로 국내외 다양한 환경보건 연구자료와 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각종 정보도 제공한다. 연구자는 국내외 환경보건 관련 학회* 논문과 전문 연구기관**의 보고서를 환경보건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환경보건학회, National Environmental Health Association(미국) 등

**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연구원, 해외 전문연구 기관 등

 

환경보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한 '한 눈에 보는 환경보건데이터'를 정부 및 지자체 정책 담당자에게 제공하여 지역 환경보건현황 정보를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환경데이터(대기, 수질, 화학물질 등), 사회·경제 데이터(인구, 소득, 연령 등), 질병데이터(천식, 아토피 등 환자수)

 

<출처 : 환경부 보도자료>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