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美 SPE 어워드 소재분야 금상 수상
연구조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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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내장재용 무도장 메탈릭 소재, 최고 혁신 소재로 선정
· 제 44회 미국 자동차 혁신 어워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소재로 선정
· 기존 소재 단점 극복한 무도장 소재로 기능성·심미성 업그레이드
· Ford의 2015년 유럽향 준중형 주력모델 'Mondeo' 내장재로 적용
·북 미 시장 기술력 인정, 향후 유럽·일본 제조사 대상 비즈니스 확대
삼성SDI 소재부문(대표이사 사장 조남성)이 12일(현지 시각)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최된 제 44회 'SPE 어워드'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소재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미국 'SPE Automotive Innovation Awards'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중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소재·인테리어·익스테리어·안전 등 8개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SPE의 자동차부문(Automotive Division)은 70개국 2만 여명의 자동차 및 플라스틱 산업의 엔지니어, 컨설턴트 등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협회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높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
* SPE(Society of Plastics Engineers Inc) - http://www.4spe.org/
: 1942년 설립된 플라스틱 업계 및 학계에서 가장 큰 단체. 플라스틱의 제품 및 생산
프로세스, 장비, 디자인 등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술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
공유하는 협회.
* SPE Automotive Division - http://www.speautomotive.com/
: SPE의 22개 부문 중 하나로, 1970년 처음 설립돼 자동차용 플라스틱 소재 업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단체. 매년 어워드 개최를 통해 혁신 기술·소재를 선정.
삼성SDI가 소재분야(Material Category)에서 금상을 수상한 제품은 무도장 메탈릭 소재이다. 무도장 메탈릭 소재는 색을 칠하는 도장공정 없이 소재 자체가 고유의 색을 띄고 있어 스크래치에 의한 색 벗겨짐이나 손상이 없고 햇빛에 견디는 성질이 뛰어나 쉽게 변색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고급스러운 메탈 색감 표현이 매우 우수하고, 도장 공정을 없애 비용절감, 친환경 효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SDI 케미칼사업부 자동차사업팀장 정용태 상무는 "무도장 메탈릭 소재는 IT용 소재의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한 기능성·심미성·친환경을 모두 충족시키는 소재"라며, "이 같은 삼성SDI만의 차별화된 기술로 자동차 소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소재는 하반기 출시된 포드(Ford)의 준중형 주력모델인 2015년형 'Mondeo'의 센터페시아에 적용된다. 포드는 이번 제품 적용을 통해 1대당 13달러의 생산비용 절감효과를 이뤘고, 소비자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삼성SDI는 그동안 ASA와 도금ABS를 활용한 외장부품 소재를 중심으로 납품해 왔으며, 이번 혁신 소재 적용을 통해 기술장벽이 높은 내장 및 조명 부품용 소재로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북미 자동차 시장은 전세계의 약 20%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으로, 매년 3~4%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미국뿐 아니라 유럽, 일본, 한국계의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생산공장이 집중돼 있어 부품사로선 다양한 직·간접 비지니스 창출이 용이한 시장이다.
삼성SDI 소재부문은 2007년 북미지역 공급망 확보를 위해 멕시코 티후아나市에 생산 공장을 준공했고, 같은 해 GM에 자동차 소재 공급을 시작했다. 이후 자동차업계의 친환경·고효율 트렌드에 맞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제품 라인 업을 확대해왔다. 운전석 센터페시아를 비롯해 인테리어 내장재와 외부의 라디에이터 그릴, 사이드 미러, 램프, 구조물 등 각 용도별 특성에 맞는 소재 개발로 여러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공급하고 있다.
삼성SDI 케미칼사업부 미주법인장 박진현 상무는 "SPE 어워드에서의 수상으로 북미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다"며, "향후 유럽, 일본 제조사를 대상으로도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수상 의미를 밝혔다.
[사진 설명]
삼성SDI 소재부문의 자동차용 무도장 메탈릭 소재가 적용된 포드(Ford)의 2015년형
몬데오(Mondeo).
[자동차 소재 용어 설명]
PC (Polycarbonate) 폴리카보네이트
투명성과 내충격성이 우수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자동차 헤드램프 및 유리 대체 소재로써 사용된다.
ABS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가공이 쉽고 내충격성과 내열성이 강해 자동차용 내외장재에 금속 대체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PC/ASA (Polycarbonate/Acrylonitrile-Styrene-Acrylate) 초내후성 수지
PC와 ASA 수지의 장점을 결합해 만든 수지로 내충격성이 우수하면서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한 내후성(색깔 변색방지 등)이 탁월해 주로 자동차의 무도장 외장재 소재로 사용된다.
(roof rack, 윈도우용 pillar, 사이드 미러, 엠블렘 등)
ASA (Acrylonitrile-Styrene-Acrylate)
ABS 수지의 취약한 내후성을 아크릴계 고무 중합기술을 적용해 개선한 수지로 라디에이터 그릴 등 외부에 노출되는 무도장 외장재 소재로 사용된다.
PC/ABS (Polycarbonate/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PC 수지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에 ABS 수지의 작업성 및 후가공성을 결합한 소재로 엄격한 신뢰성이 요구되는 센터페시아(Center facia), 리어 스포일러(Rear Spoiler) 등의 내외장재에
사용된다.
내열(耐熱)ABS
기존 ABS 열에 견디는 내열성을 높인 수지로 내열성, 성형성, 내충격성이 우수해 도어 트림 가니쉬, 라디에이터 그릴, 리어램프, 콘솔 박스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