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 "디지털 전환은 선택 아닌 생존 필수"
연구조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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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 "디지털 전환은 선택 아닌 생존 필수"
울산공장 '스마트 워크' 환경 구축...빅데이터·인공지능 전 사업장 도입
에쓰오일(S-OIL)이 4차 산업혁명의 최신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에쓰오일은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 2023년까지 ▲디지털 공장, ▲디지털 마케팅 ▲스마트 워크 근무환경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공장에 적용할 11개의 과제를 선정해 생산·안전·정비·품질관리 등 공장 전 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종합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공장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통합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해 효율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에쓰오일은 공장 현장에 최신 산업용 디지털 장비를 도입해 생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높인다. 지난 2019년 도입해 효과가 입증된 드론 검사시스템을 활용할 예정이다.
드론을 활용해 100m 이상 높이의 플레어 스택(Flare stack, 공정의 폐가스를 처리하기 위한 굴뚝 모양의 연소장치)을 점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부 설비를 검사하고 유지보수에 활용한다.
▲ 에쓰오일 공장 직원들이 스마트헬멧을 착용하고 현장을 이동하며 설비를 점검하는 모습
또한 카메라가 장착된 웨어러블 장비인 스마트 헬멧도 도입한다. 작업자는 스마트 헬멧을 착용하고 현장을 이동하며 실시간으로 화상회의 기능을 통해 상황을 공유한다. 원격으로 사진과 도면을 공유하고 증강현실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임직원 근무환경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에쓰오일은 작년에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업툴을 도입해 스마트 워크 환경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영업, 재무, 구매 영역의 단순 업무에 업무자동화 시스템(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적용했다.
에쓰오일 알 카타니 CEO는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과 차별화를 위한 경쟁의 필수 요건”이라며,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해 최대한 신속하게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성과를 근본적으로 개선해 최고의 경쟁력과 창의성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 화학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