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GS칼텍스, 사내 해커톤 개최… 미래 성장동력 발굴
연구조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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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GS칼텍스, 사내 해커톤 개최… 미래 성장동력 발굴
LG화학과 GS칼텍스가 사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커톤을 개최한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기획자와 개발자가 한 팀을 이뤄 한정된 시간 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인공지능(AI) 분석, 앱·웹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등의 시제품 단계의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다. 이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아이템을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LG화학은 사원·선임급의 젊은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미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사내 공모전인 ‘제1회 영 탤런트(Young Talent) 해커톤’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LG화학은 향후 회사의 주축이 될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들이 스스로 미래 성장동력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 해 볼 수 있도록 이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선발된 사원·선임급 직원들은 최신 트렌드와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적인 일하는 방식에 대한 교육을 받고,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해커톤은 하루 전인 23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됐으며, 올해 4월 사내 공모에서 3.5: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5개 팀이 그간 준비해 온 혁신 아이디어를 각 사업본부 별 상품기획 담당 임원들 앞에서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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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리에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렌털 가전과 LG화학 간의 순환 경제 구축 시스템, ▲스토리와 리워드가 있는 친환경 제품 전문 판매 방식, ▲포장재 재활용 컨소시엄을 통한 리사이클 원료 확보 시스템, ▲메타버스 활용한 사내 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 등 혁신 아이디어들이 등장했다.
예를 들어 ‘스토리와 리워드가 있는 친환경 제품 판매 방식’을 제안한 팀의 경우 자체 소비자 조사를 통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관심 부족과 높은 가격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리워드가 있는 친환경 제품 구매 플랫폼을 제안했다.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시 이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수치로 시각화하고 실제 나무를 심어주는 리워드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LG화학은 최우수 아이디어 제안팀에게는 CEO와의 직접 멘토링 기회와 함께 필요시 사내 스타트업으로 육성해 실제 사업화도 지원할 계획이다.
GS칼텍스도 이날부터 25일까지 이틀간 메타버스 툴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의 해커톤 사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 앞서 GS칼텍스는 지난 달에 디지털 기술을 회사 업무에 접목할 구성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사내 공모를 통해 모집했다. 이를 통해 폐플라스틱 처리를 위한 매칭 플랫폼 서비스, 주변 교통 및 주유 정보를 고려한 최적 주유소 안내 솔루션, QR코드를 통한 도면 조회, 설비 건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선정된 팀들은 해커톤 대회 기간 동안 메타버스 협업툴인 ‘게더타운(Gather town)’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팀원들과 아이디어와 구현 방식 등을 논의하게 된다. 이어 전문 시스템 개발자와 데이터 분석가의 도움을 받거나 자체 개발 역량으로 출품한 아이디어를 디지털 기술로 구현하게 된다.
이렇게 디지털화된 아이디어는 최종 심사를 거쳐 시상을 하고, 사업에 접목 가능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별도의 프로젝트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조선비즈]